신앙자료실

  • 홈 >
  • 자료실 >
  • 신앙자료실
신앙자료실
WCC 변호글 백남권 2015-03-29
  • 추천 0
  • 댓글 0
  • 조회 493

http://nlchurch1999.onmam.com/bbs/bbsView/108/4321900

종교 다원주의는 구원을 받는 길이 예수 그리스도 이외에 다른 종교에도 있다는 논리입니다.

WCC는 종교 다원주의 단체가 아닙니다.  WCC에 불교, 이슬람 등의 다른 종교가 참여하는 일은 없으며, 다른 종교에도 구원의 길이 있다 말한 적은 더더욱 없습니다.

 

WCC는 종교 다원주의 단체가 아니라 [세계교회협의회] ,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하는 기독교 교파 간의 대화와 공동사업을 추구하는 기구입니다.  가입된 교단으로는, 감리교, 기장, 구세군, 성공회, 예장통합, 하나님의성회(순복음), 정교회 등입니다. 가톨릭은 가입되어 있지 않습니다.

 

만일 WCC가 종교 다원주의 단체라면 가입되어 있는 위 교파들이 종교 다원주의를 인정하기라도 했다는 것인가요? 만일 위 교파들이 다원주의를 추종한다면, 더 이상 기독교가 아닙니다.

이것은 상식입니다.

 

WCC를 반대하는 일부 보수 교파의 주장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1. WCC가 다른 종교의 구원을 인정한다는 종교 다원주의.

2. 삼위일체를 부정하는 교회(정교회)WCC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

3. WCC는 좌파 용공세력이라는 것.

 

1. WCC는 기독교인으로써 유일주의가 가장 큰 모토입니다.

기독교는 유일주의이지, 이슬람처럼 배타주의가 아닙니다.

유일주의는 여러가지 논리 중에서 하나를 선별하여 이것만이 유일하게 참된 진리임을 믿는 것입니다.  반면, 배타주의는 나 이외에 다른 것을 거부하고 악의적으로 해를 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WCC는 기독교인으로써 유일주의를 인정하되 상호 배척하지 말고 대화를 하자는 취지입니다.  이 세상은 나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닙니다.

 

기독교만이 진리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 다른 종교와 반목하고 싸워야겠습니까?

이것은 모든 인류를 위해 피를 흘리신 하나님의 참 사랑이 아니며, 실천도 아니지요.

더군다나 WCC에는 불교, 이슬람과 같은 다른 종교가 가입되어 있지 않은 [세계교회협의회] 니다.

 

2. 정교회는 삼위일체를 부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식입니다.

,서방 교회가 분열된 후 개신교는 서방교회(가톨릭)와 분열되어 기본 신학에 있어서는 비슷한 교리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반면, 동방교회(정교회)는 외부의 간섭 없이 독자적으로 발전하게 되지요.

때문에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정교회에 대하여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는 정교회의 니케아신경 암송문입니다.

[한분이신 하나님 아버지 그리고 오직 한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생명을 주시는 성령을 믿나니.]

 

이것이 삼위일체 신앙이 아니면 무엇이랍니까?

과거 서방과 동방의 분열의 원인이 된 [필리오케(필리오쿠에)논쟁]을 문제 삼고자 한다면

이미 많은 자료들이 나와 있으니 인터넷 검색하시면 좋은 답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신앙의 전통과 언어적인 표현이 다를 뿐, 정교회는 삼위일체를 믿지 않는다는 것은 오해입니.

 

3. 좌파용공 세력이 아닙니다.

좌파용공이란, 좌파이면서 공산당에 동조한다는 뜻으로, 이러한 논쟁은 1959년 장로교 통합, 장로교 합동 교단이 WCC가입을 두고 분열될 때, 가장 큰 논쟁꺼리였던 부분입니다.

 

당시는 좌, 우익이 심히 갈등하던 시대로, 내가 소속된 집단 이외의 다른 색을 가진 집단을 빨갱이라며 배척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독교가 정치 집단입니까?

좌파니, 용공이니 하는 말은 정치적인 용어로, 기독교인들이 다루어야 할 용어가 아닐뿐더러,

현대시대에 좌파용공, 곧 공산당에 동조하는 교회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지요.

 

WCC는 당장 교회를 모두 없애고 교리를 통합하여 하나로 만들자는 취지가 아닐 뿐더러,

WCC에 다른 종교를 통합시켜 모든 종교를 하나로 흡수하고자 하는 단체도 아닙니다.

일부 보수교단 측에서 걱정하는 바 무엇인지 모르는 바 아니나, 엉뚱한 핑계꺼리를 만들면서까지 발 벗고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과거 인간적인 생각으로 교단을 갈기갈기 분열 시킨 것도 모자라

최소한의 대화의 협의체를 갖자는데, 이것조차 반대하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최소한의 이러한 노력도 없이 개신교의 역사는 교파 싸움, 갈라짐의 역사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어야 하겠는지요.

                                                    네이버 참고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추석, 추도예배 순서지 사진 백남권 2015.03.29 2 885
다음글 심방의 중요성 백남권 2015.03.29 0 710